(1편에 이어서 작성된 글입니다. --> https://igh01ti.tistory.com/26?category=1034990 )
먼저 파일-새 레벨...을 눌러서 새로운 기본 맵(Default)을 생성해 줍니다.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ControlRig / Mannequin / Character / Mesh에 들어가서
SK_Mannequin이나 SK_Mannequin_Female을 맵에 드래그&드롭하여 생성합니다. (전 남성 마네킹으로 하였습니다.)
월드 아웃라이너에서 방금 추가한 마네킹을 시퀀스창으로 드래그&드롭하여 추가해줍니다.
고개를 까딱거리는 모션을 만들어보겠습니다.
고개는 neck으로 움직이므로 neck을 검색하여도 되고, 마우스로 목을 눌러도 됩니다.
근데 neck같은 경우 마우스로 누르기 힘들기떄문에 저는 검색을 통해서 neck을 찾아서 선택하였습니다.
먼저 0일때 'S'키를 눌러서 저장해주고 대충 15쯤에 고개를 꺾은 뒤 'S'키를 눌러서 저장하고 30쯤에 다시 원위치하여 'S'키를 눌러서 저장하고...이런식으로 원위치를 다시 시킨후 재생버튼을 누르면....
간단히 아래와 같이 고개를 꺾는 모션이 완성됩니다.
여기까지는 새로운 모션을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럼 기존의 존재하는 애니메이션을 변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마네킹을 처음 추가했다고 가정하고 시퀀서에서 Manequin_ControlRig를 지워줍니다.
예시로 애니메이션에서 ThirdPersonWalk를 추가해서 수정해보겠습니다.
그럼 이 추가한 모션을 바탕으로 컨트롤릭으로 구워보겠습니다
SK_Mannequin우클릭-컨트롤 릭에 굽기- 해당 마네킹컨트롤릭 클릭
저는 키를 최대한 줄여주기 위해서 Reduce Keys를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생성
그럼 기존 애니메이션창이 비활성화되고 걷기 모션이 컨트롤릭으로 변환되어 만들어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걷는 모션의 컨트롤릭에 원하는 모션을 합쳐주기 위해서
컨트롤릭 우클릭-섹션추가-Additive를 눌러줍니다.
그럼 방금 새로 생성된 컨트롤릭에 전과 같이 S키를 활용해서 고개를 까딱거리는 지점을 설정해주면
걷는 모션의 컨트롤릭+고개를 꺾는 컨트롤릭이 알아서 합쳐서 모션이 재생됩니다. 서로의 원본을 건드리지 않고도 된다는 점에서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행시켜보면 아래와 같이 걷기+고개움직임이 합쳐진 모션이 나오게 됩니다!!
다음 포스트는 이렇게 마네킹을 바탕으로 만든 모션을 인간형 에셋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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