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으로 게임을 만들 때,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애니메이션을 간단히 만들고 싶을때가 개인개발자나 소규모 개발팀의 경우 존재하게됩니다.
그럴때 유용한것이 '컨트롤릭(Control Rig)'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사용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UE4 기준)
먼저 에픽게임즈 마켓플레이스에서 컨트롤 릭 마네킹을 다운받고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4.26버전으로 다운되기때문에, 저같은 경우 4.27버전 언리얼엔진을 사용중이기에
uproject파일을 우클릭-Switch Unreal Engine version을 눌러서 4.27로 변경해줍니다.
그 후 실행시킨 다음, 플러그인에서 Control Rig을 검색하여서 체크해줍니다.
기본적으로 시퀀서 창이 열려있고, 실행을 시켜보면 이미 만들어져있는 컨트롤릭이 실행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퀀서창에서 실행해보면 각 컨트롤릭에 따라서 모션이 구현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컨트롤릭을 사용해서 만든 모션을 애니메이션 시퀀스로 만들어서 사용하기 위해선
1. 변환할려는 컨트롤릭을 우클릭하고, 애니메이션 시퀀스 굽기를 누른다
2. 저장할 폴더와 이름을 지정해준다
3. 익스포트를 해준다.(따로 설정 안건드렸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애니메이션 시퀀스가 생성된걸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몽타주를 만들던지 하는 다양한 사용을 할 수 있게됩니다.
위와같이 마네킹캐릭터에 컨트롤릭을 만들었을때의 장점은
마네킹 캐릭터를 기반으로 리타겟팅을 해서 다른 캐릭터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릭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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